본문 바로가기

바텍, 식약처 허가 AI기술 탑재하고 훨훨

20190626


계열사 이우소프트와 연세대 치과대학 교수진이 1년간 공동 연구

식약처 AI 허가받은 기능 탑재해 덴탈 SW 강자 입증

획기적 시간 단축, 진단 정확도 향상 등 고관여 장비 계약 앞당기는 똑똑한 SW 지속 개발

 

Ez3D-i의 치아-뼈 분리 기능.png

 

 

 

 

글로벌 덴탈 이미징 전문기업 바텍(043150, www.vatehcorp.co.kr)이 치과 분야 최초로 MFDS(식약의약안천처) 허가를 받은 AI기술을 탑재하며 치과 SW 강자의 면모를 입증했다.

 

바텍은 덴탈 SW전문 계열사인 이우소프트가 3월, ‘Auto-Tracing(정식 기능명칭, Tracing with DAVIS)’ 기능을 탑재한 2D 교정 전문 소프트웨어 ’OrthoVision 2.2’의 식약처 인증을 획득해, 이를 6월 정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치과 분야 AI기술 허가 사례로, 까다로운 의료 AI인증에 또 하나의 물꼬를 텄다.

 

‘Auto-Tracing’은 환자의 두부규격 영상(세팔로)에서 치료에 필요한 해부학 구조물을 자동으로 마킹해주는 기능이다. 교정 분석 시 하나하나 수동으로 하던 작업을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한 번에 자동화했다. 급증하는 교정 수요에 맞춰, 번거로운 반복 작업을 최소화하고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치과의사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연구에는 계열사인 ‘이우소프트’와 연세대 치과대학병원 영상치의학과 한상선 교수, 치과교정과 최윤정 교수진이 1년간 공동으로 참여해 기술 완성도를 더했다. 이우소프트는 덴탈 SW분야 국내 판매 1위이자 전세계 손꼽히는 리딩 기업으로, 2016년부터 AI팀을 출범해 업계 최초의 혁신 기능을 지속 개발해왔다.

 

바텍은 이우소프트가 개발한 ‘Teeth & Bone Segmentation’ 기능이 추가된 ‘Ez3D-i(이지쓰리디아이) v5.1’ 출시도 곧 앞두고 있다. ‘Teeth & Bone Segmentation’은 3D CT 영상에서 치아와 뼈를 3D로 개별 분리하는 기능이다. 몇 시간씩 수동으로 하던 분리 작업을 2~3분 만에 자동으로 끝낼 수 있어 교정이나 임플란트 시술 계획에 필요한 발치, 식립 등의 시뮬레이션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바텍 현정훈 부회장은 “중국의 AI 도입 활용률이 대한민국의 30배인 상황에서 AI 허가에 대한 감회가 남다르다.”며, “반복적인 작업은 알아서 해주고, 진료 편의성은 높여주는 똑똑한 SW가 엑스레이 장비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다. 지속적인 기능 개발로 치과의 편의를 획기적으로 높여 환자의 진료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식약처AI인증을 받은 Auto Tacing 기능.png

 

맨위로